마비노기 듀얼의 룰
드로우가 없는 정통 모바일 TCG

마비노기 듀얼에는 카드 드로우가 없습니다.
12장의 카드를 전부 핸드에 들고 다양한 전략을 펼쳐 나갑니다.

상대 영웅의 체력을 0으로 만들어 듀얼에서 승리하세요

자원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원이 필요합니다.
자원은 골드, 마나, 빛, 어둠, 자연의 다섯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카드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자원의 종류와 개수가 다릅니다.

최대 세 종류의 자원을 섞어 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자원을 얻는 방법

턴 시작에 받는다!
매 턴마다 사용하는 자원을 한 개씩 받습니다. 선공은 자원 0, 후공은 1로 시작합니다.
레벨업을 할 때 받는다!
턴 중간에 레벨업을 할 때에도 자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행동을 써서 얻는다!
자원얻기 버튼을 눌러 사용하는 자원 중 임의의 자원을 한 개씩 얻을 수 있습니다. 핸드에 들고 있는 카드를 무덤으로 보내 그 카드가 사용하는 자원을 얻기도 합니다.

턴과 레벨

나의 턴은 활성화 된 불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불꽃 한 개마다 하나의 행동이 가능합니다.
턴이 다가오면 카드를 사용하거나 자원을 모으세요. 이 때 레벨업 게이지가 가득 차 있다면 레벨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레벨이 오르면 현재 체력의 20%만큼의 체력을 보너스로 얻고 불꽃의 개수가 증가합니다.

플레이어의 레벨이 올라가면 핸드에 있는 카드의 레벨도 함께 올라갑니다.
카드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카드의 능력이 강해지고 필요 자원의 개수도 증가 하는만큼 사용 시점을 잘 고려하세요.

카드

다양한 능력들을 조합하여 덱을 만들어 보세요.

소환수 카드

소환수를 소환하는데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소환된 다음 턴 부터 공격에 참가합니다. 만약 특별한 지시문이 없으면 정면의 소환수를, 정면의 소환수가 없다면 영웅을 공격합니다.

소환수 카드는 소환수가 죽으면 무덤으로 갑니다.

주문 카드

주문 카드는 마법을 시전하는데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마법은 즉시 효과를 발휘합니다.

주문 카드는 사용한 즉시 무덤으로 가기 때문에 체력, 공격력, 방어 표시가 따로 없습니다.

마비노기 듀얼 룰북

1. 일반 규칙

  1. 두 명의 플레이어가 각자 덱과 영웅을 선택하여 듀얼을 진행한다.
  2. 특별한 조건 없이 영웅의 체력이 0이 된 플레이어는 패배한다.
  3. 게임을 포기하면 그 플레이어는 패배한다.
  4. 카드와 영웅은 듀얼 중에 효과가 발동되는 특수능력을 가질 수 있다.
  5. 카드나 영웅의 특수능력과 일반 규칙이 서로 충돌하면 특수능력을 따른다.
  6. 카드에는 색과 비용이 정해져 있으며, 알맞은 자원을 소모하면 그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7. 여러 장의 카드들을 조합하여, 최대 세 가지 색이 포함된 덱을 구성할 수 있다.
  8. 플레이어는 덱에 포함된 카드들의 색에 따라, 최대 세 가지 색의 자원을 갖는다.
  9. 듀얼 중에 자원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획득한다.
    • 듀얼의 두 번째 턴부터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이 돌아올 때 가지고 있는 모든 자원을 한 개씩 얻는다.
    • 자원얻기를 통해 가지고 있는 자원들 중 임의의 자원을 한 개 얻는다.
    • 핸드에 있는 카드를 지정해 무덤으로 보내면서, 그 카드의 색에 해당하는 자원을 한 개 얻는다.
    • 카드나 영웅의 특수능력에 의해 얻는다.
    • 레벨업을 할 때 가지고 있는 자원의 색 종류에 따라 다른 양의 추가 자원을 얻는다.
      • 한 종류의 색만 가진 경우, 그 색 자원을 3개 얻는다.
      • 두 종류의 색을 가진 경우, 두 색 자원들 중 임의의 한 색 자원을 2개 그리고 다른 색 자원을 1개 얻는다.
      • 세 종류의 색을 가진 경우, 세 색 자원들 중 임의의 한 색 자원을 2개 얻는다.
  10. 듀얼 중에 자원은 한 종류의 색을 한 번에 20까지만 소유할 수 있다.
  11. 카드는 소환수 카드와 주문 카드의 두 종류가 있다.
  12. 소환수 카드는 알맞은 비용을 소모하여 사용하면, 그 카드를 내 빈칸들 중 하나에 소환할 수 있다.
  13. 주문 카드는 알맞은 비용을 소모하여 사용하면, 그 카드에 정해진 특수능력이 발동된다.

2. 듀얼의 턴

  1. 듀얼이 시작되면 임의의 한 플레이어가 먼저 자신의 턴을 시작한다.
  2. 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을 끝내고 나면, 상대 플레이어의 턴이 시작된다.
  3.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이 될 때마다 영웅의 레벨과 동일한 수의 액션 카운터를 얻는다.
  4. 플레이어들은 액션 카운터를 한 개 소모하면서 다음의 행동들 중 하나를 할 수 있다.
    • 자원얻기를 한다.
    • 핸드에 카드가 있는 경우, 핸드의 카드를 한 장 사용하거나 버린다.
    • 무덤에 카드가 있는 경우, 무덤재생을 한다.
    • 영웅 레벨이 2이하일 때 경험치가 최대치인 경우, 영웅의 레벨을 올린다.

3. 영웅의 레벨

  1. 영웅은 레벨에 따라 일정한 양의 경험치를 모을 수 있다.
    • 레벨이 1인 영웅은 경험치를 6까지 모을 수 있다.
    • 레벨이 2인 영웅은 경험치를 14까지 모을 수 있다.
    • 레벨이 3인 영웅은 경험치를 22까지 모을 수 있다.
  2. 듀얼 중에 영웅은 경험치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획득한다.
    • 듀얼의 첫 턴이 상대 플레이어의 턴인 경우, 경험치를 1 얻는다.
    • 액션 카운터를 하나 사용하면, 경험치를 2 얻는다.
    • 상대 영웅을 공격하면, 경험치를 1 얻는다.
    • 상대 소환수가 파괴되면 경험치를 1 얻는다.
  3. 영웅 레벨이 2이하일 때 경험치가 최대치인 경우, 액션 카운터를 하나 소모하여 레벨을 올릴 수 있다.
  4. 영웅의 레벨이 올라갈 때, 그 영웅의 진영에 다음과 같은 효과가 적용된다.
    • 영웅이 가진 경험치가 0이 된다.
    • 영웅 체력의 25%만큼 최대 체력이 증가한다.
    • 플레이어가 가진 자원의 색 종류에 따라 다른 양의 추가 자원을 얻는다.
    • 카드를 사용할 때, 영웅의 레벨과 같은 레벨로 사용하게 된다.

4. 전장의 전투

  1. 다음 세가지 경우에 공격이 시작된다.
    • 플레이어가 액션 카운터를 모두 소비할 때, 해당 플레이어의 공격 가능한 소환수가 상대를 공격
    • 플레이어가 주문 카드를 사용하여 상대를 공격
    • 조건에 따라 소환수의 특수능력이 발동하여 상대를 공격
  2. 플레이어가 액션 카운터를 모두 소비할 때, 소환수가 공격이 불가능한 경우들은 다음과 같다.
    • 소환수가 그 턴에 소환된 경우
    • 소환수가 마비된 상태인 경우
    • 소환수의 공격력이 0이거나 0 보다 낮은 경우
  3. 공격이 가능한 소환수들은 왼쪽부터 공격을 시작하며, 특별한 조건이 없는 경우 정면의 소환수를 공격한다. 이 때 정면에 소환수가 없다면 영웅을 공격한다. 이것을 근접 공격이라고 한다.
  4. 근접 공격 이외의 모든 공격은 원거리 공격이다.
  5. 소환수에게 공격이 발생하면, 공격받은 소환수의 방어 수치만큼 공격의 대미지 수치를 빼고 남은 수치를 반영하여 공격받은 소환수의 체력을 깎는다
  6. 이렇게 방어가 진행되면 1부터 공격의 대미지 사이에서 임의의 수치가 결정되어 그 수치만큼 방어가 감소한다.
  7. 공격력은 0 미만으로 내려갈 수 있지만, 방어는 0 미만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8. 영웅과 소환수의 체력은 특수 능력에 의해 회복 되거나 증가 될 수 있다.
  9. 최대 체력이 증가되면 현재 체력도 같이 증가된다.
  10. 체력은 특수 능력에 의해 감소 될 수 있다. 이 경우 1미만으로는 내려가지 않는다.
  11. 최대 체력이 감소되어도 현재 체력은 감소되지 않는다. 최대 체력이 현재 체력보다 낮아지는 경우, 현재 체력은 최대 체력과 같게 된다.
  12. 전장에 있는 소환수가 특수능력에 의해 소환이 취소되어 핸드로 돌아오는 경우, 해당 플레이어는 그 소환수를 소환할 때 지불한 비용을 되돌려 받는다.

5. 무덤

  1. 카드가 무덤으로 가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소환수 카드를 직접 사용하여 전장에 소환된 소환수가 죽은 경우
    • 주문 카드를 직접 사용하여 발동시킨 경우
    • 핸드에 있는 카드를 직접 무덤에 버리는 경우
    • 특수 능력에 의해 카드가 무덤으로 이동하는 경우
  2. 특수 능력에 의해서 생성된 소환수는 죽어도 무덤에 들어가지 않는다.
  3. 모든 카드는 무덤에 들어갈 때 무덤비용이 1 증가한다.
    • 카드를 사용할 때 드는 비용은 무덤비용만큼 추가된다.
    • 무덤에 들어가는 것 외에도 특수 능력에 의해서 무덤비용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다.
    • 무덤비용은 0 미만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4. 플레이어는 액션 카운터를 1개 사용하여 무덤 재생을 할 수 있다.
    • 무덤에 카드가 없으면 무덤 재생을 할 수 없다.
    • 무덤 재생을 하면 무덤의 모든 카드를 핸드로 가지고 올 수 있다.
    • 무덤 재생을 통해 핸드로 가져온 카드 수 만큼 영웅이 대미지를 입으며, 이 대미지로 인해서 체력이 0이 되지 않는다.
  5. 무덤 발동 카드는 무덤에 있을 때 특수 능력이 발동하는 카드를 뜻하며, 이 카드들은 이름 앞에 무덤 기호가 표기되어 있다.
    • 무덤 발동 카드는 무덤에서 특수 능력이 발동할 때 무덤비용을 1 낮게 적용 받는다.

6. 취소

  1. 카드의 특수 능력에 따라 플레이어가 사용한 주문의 특수 능력이 발동되기 전에 그 주문을 취소할 수 있다.
    • 주문을 취소하는 특수 능력을 가진 주문도 취소되는 것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주문의 취소는 연쇄적으로 발동할 수 있다.
    • 주문의 취소가 연쇄적으로 발동하는 경우, 가장 마지막에 발동한 주문의 취소부터 역순으로 특수 능력의 발동을 적용한다.
  2. 카드의 특수 능력에 따라 전장에 소환되어 있는 소환수 카드는 소환이 취소될 수 있다.
    • 소환이 취소되면 해당 소환수는 그 카드의 주인의 핸드로 돌아간다.
    • 소환이 취소되면 해당 소환수 카드의 주인은 그 카드의 소환 비용만큼 자원을 돌려받는다.

7. 변이

  1. 변이는 전장에 있는 소환수를 특수 능력에 따라 다른 소환수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 변신과 야수화는 변이의 일종이다.
  2. 변이된 소환수가 변이를 되돌리는 특수 능력의 대상이 되면, 변이된 소환수는 변이되기 이전의 소환수로 되돌아간다.
    • 변이와 변이에서 되돌아오는 것은 모두 소환에 해당하지 않는다.

8. 마비

  1. 마비된 소환수는 그 소환수의 플레이어가 액션 카운터를 모두 소비하더라도 공격을 하지 못한다.
    • 그 턴에 소환된 소환수가 공격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은 마비가 아니다.
    • 공격과 무관한 소환수의 특수 능력은 그 조건에 따라 마비된 상태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2. 소환수가 마비되면 마비가 유지되는 턴이 해당 소환수에 텍스트로 표기된다.
    • 이미 마비된 소환수가 추가적으로 마비되는 경우, 턴이 중첩되어 쌓이지 않고 나중에 적용된 마비의 턴으로 갱신되어 적용된다.

9. 특수 표기 지시문

  1. 일부 특수 능력들은 전장에 있는 소환수의 상단에 추가적인 정보를 노란색 텍스트로 표기하며, 이를 특수 표기 지시문이라고 한다.
  2. 소환수가 전장에서 변이 되거나 변이에서 되돌아올 때마다, 해당 소환수의 특수 능력에 따라 특수 표기 지시문은 새롭게 갱신된다.

10. 기력과 윤회

  1. 기력은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특수 능력 발동의 조건이 되며, 0 미만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 초기 기력 텍스트를 특수 능력으로 갖는 소환수들은 전장에 있을 때, 그 상단에 주황색 텍스트로 보유한 기력의 수를 표기한다.
  2. 윤회는 일반적으로 부활과 관련된 특수 능력 발동의 조건이 되며, 0 미만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 초기 윤회 텍스트를 특수 능력으로 갖는 소환수들은 전장에 있을 때, 그 상단에 초록색 텍스트로 보유한 윤회의 수를 표기한다.
  3. 소환수가 전장에서 변이 되거나 변이에서 되돌아와도, 해당 소환수가 가진 기력과 윤회는 새롭게 갱신되지 않는다.

11. 능력 봉인

  1. 전장에 있는 소환수의 특수 능력이 봉인되면 그 소환수의 특수 능력 표기가 ‘봉인됨’으로, 특수 표기 지시문은 ‘능력 봉인’으로 변경된다.
  2. 소환수의 특수 능력이 봉인되더라도 해당 소환수가 가지고 있던 기력과 윤회는 그대로 유지된다.
  3. 특수 능력에 의해 마비된 소환수가 능력이 봉인되면, 마비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다.

12. 특별판 카드

  1. 모든 카드들은 그 카드에 대한 특별판 카드가 여러 장 존재할 수 있다.
  2. 특별판 카드는 원래의 카드와 일러스트와 발매일 표기가 다르며, 그 외의 설정은 동일하다.
  3. 발매일은 연도와 월까지 표기되며, 발매일 표기가 다른 동일한 일러스트의 특별판 카드는 다르게 취급된다.

13. 변종 카드

  1. 특정한 카드들은 그 카드에 대한 변종 카드가 게임 내에 존재할 수 있다.
  2. 플레이어가 변종 카드가 포함된 덱으로 듀얼을 시작하면, 그 덱에 포함된 변종 카드 수 만큼 페널티를 받는다.
    • 덱에 포함된 변종 카드 수 만큼 영웅의 체력이 감소한 상태로 듀얼을 시작하게 된다.
    • 레벨업시의 최대 체력 증가 퍼센트가 25%에서 덱에 포함된 변종 카드 한 장당 2%씩 감소한다.
  3. 변종 카드는 다음 5가지로 분류된다.
    • 색 변종 카드
    • 변종 플러스 카드
    • 변종 마이너스 카드
    • 색 변종 플러스 카드
    • 색 변종 마이너스 카드
  4. 색 변종 카드는 그 카드의 이름 앞에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속성의 기호가 표기된다.
    • 색 변종 카드는 일반 카드와는 다르게 표기된 속성 기호의 자원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다.
  5. 변종 플러스 카드는 그 카드의 이름 뒤에 +기호가 표기된다.
    • 변종 플러스 카드는 일반 카드와는 다르게 내 영웅의 레벨보다 1 레벨 높은 상태로 사용된다.
    • 내 영웅의 레벨이 3인 경우 변종 플러스 카드를 4 레벨로 사용할 수 있다.
  6. 변종 마이너스 카드는 그 카드의 이름 뒤에 -기호가 표기된다.
    • 변종 마이너스 카드는 일반 카드와는 다르게 내 영웅의 레벨보다 1 레벨 낮은 상태로 사용된다.
    • 내 영웅의 레벨이 1인 경우 변종 마이너스 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